정부가 지원하는
미래직업
(2/2)편

정부는 해외 직업 중 국내 도입 가능한 직업과 아직 전문화되지는 않았지만 향후 활성화될 직업들을 찾아 육성 및 지원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2018년 고용노동부 산하 고용정보원에서 선정 및 발표한 10가지 새로운 직업을 두 편으로 나누어 요약 정리해 소개합니다. 이번은 그 두 번째 편입니다.

 

6. 할랄전문가, 17억 인구의 할랄산업을 견인

할랄은 이슬람 율법에 따르는 제품을 총칭하며 할랄푸드는 무슬림식으로 도축된 육류, 어류, 곡류 등 무슬림이 먹는 음식을 말해요. 세계 인구의 23%가 무슬림이고, 2025년에는 30%가 넘을 것이라고 하니 할랄제품 시장을 무시할 수 없겠죠.

할랄식품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이미 네슬레, 맥도날드, 스타벅스 등 다국적 기업들은 이슬람권에 있는 거의 모든 매장을 할랄 인증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다는데요. 한국 역시 할랄식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할랄산업의 가능성을 본 기업들은 식품, 화장품, 의약품을 비롯해 가상화폐까지 할랄 인증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동남아 및 중동 등 이슬람권과 무역을 하려면 할랄 인증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각 국가마다 다른 할랄 인증을 받아야 한데요. 따라서 이런 복잡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도와주는 ‘할랄전문가’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할랄전문가로 일하는 데 필요한 특별한 자격이나 요구조건은 없으나 한국 수출제품 중에는 식품이나 화장품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이들 분야의 전공자가 다소 유리할 수 있다고 해요. 이는 식품이나 화장품 성분 및 각종 첨가물 등에 대한 기본지식을 알면 업무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한편, 할랄전문가는 이슬람문화의 특수성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업무를 수행할 때 외국 업체와 의사소통 할 일이 잦기 때문에 영어 등 어학실력을 갖추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7. 스마트팜 구축가, 미래농업기술을 견인

스마트팜은 ICT(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농작물의 생육환경과 생육량 정보를 측정하고, 분석결과에 따라 온도, 습도, 일조량, 이산화탄소, 물 등을 제어장치를 통해 적절한 상태로 조정하는 스마트한 농장을 말하는데요. 노동력을 절감하면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팜,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겠죠.

스마트팜 구축가는 스마트팜과 관련한 연구개발, 농업인 교육, 컨설팅을 담당한다고 해요. ICT를 비닐하우스, 축사, 과수원 등에 접목하여 원격제어를 통해 자동으로 작물과 가출의 생육환경을 적절히 제어할 수 있는 농장을 설치하고, 필요한 장비 및 앱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죠. 또한 스마트팜 설치를 희망하는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농가가 보유하고 있는 시설, 장비 및 품목에 적합한 스마트팜 시설 설계를 지원하고, 시설 설치 후 사후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컨설팅 지원, 관련교육 등을 추진한다고 해요.

현재 스마트팜 구축가를 위한 별도의 대학 학과는 없지만 시설농업학과, 생물산업기계공학전공 등 농업과 기계, 전기, 전자 등의 융합 전공을 통해 관련 내용을 배울 수 있다고 해요. 농촌진흥청 산하 농업기술원에서 스마트팜 관련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도 있고, 농업진흥청에서 농업인실용교육,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농업 분야별 스마트팜 교육 등을 수시로 마련하고 있다고 합니다.

 

8. 사물인터넷전문가, 초연결시대의 핵심직업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 간의 다양한 정보를 스스로 수집한 후 분석 활용하는 인터넷 시스템을 사물인터넷(IoT)이라고 합니다. 흔히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로 ‘연결’을 꼽는데요, ‘연결’을 기반으로 하는 사물인터넷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라고 할 수 있죠. 스마트홈을 비롯해 웨어러블, 헬스케어 등 개인 영역 IoT기기부터 공공기관, 기업체, 산업현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물인터넷이 인간의 생활방식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욕구에 부합되도록 한층 지능화된 스마트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새로운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창출 및 제공하기 위한 기획과 비즈니스모델 개발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사물인터넷전문가’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은 크게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보안 등으로 업무 영역을 나눌 수 있다고 해요. 한국은 아직 영역 구분이 명확하지 않지만 향후 보다 세분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창출되기 위해서는 사물인터넷 전반의 기획과 고객니스 분석, 비즈니스모델 발굴 등의 직무 수행자가 매우 필요하다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기획하는 인력인 ‘사물인터넷서비스기획자’를 필두로 사물인터넷 관련 업무가 점차 세분되고 전문화될 것이라고 하네요.

사물인터넷 분야의 전문 인력으로 일하려면 정보통신기술 관련 역량을 기본으로 갖춰야겠죠. 대학에서 통신공학,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전자공학, 제어계측공학을 전공하여 관련 분야의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해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설계와 판독, 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제, 네트워크, 데이터 구조 등과 관련한 교과를 이수하는 것도 유리하답니다. 또한 사물인터넷개발자에게는 관련된 경험과 경력이 중요하므로 대학교 재학 시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기술을 활용하는 일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핀테크 전문가, 금융의 모바일화

IT기술을 활용한 금융서비스인 핀테크(Finance+Technology)는 현금과 신용카드 없는 사회를 만들고 있는데요. 홍채, 지문, 목소리 등 생체인식정보 인증을 통해 보안이 강화되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핀테크산업이 더욱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보안솔류션, 간편결제, P2P서비스, 암호화폐, 해외송금 등 핀테크 관련 신기술 개발도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미국에서는 페이팔을 선두로 구글,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등이 전자상거래, 스마트폰 플랫폼, SNS 영역에서 지급결제, 전자지갑, 전자화폐 등 다양한 분야로 핀테크사업을 확대하고 있답니다.

핀테크전문가는 프로그래머를 비롯해 인공지능 관련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가, 빅데이터전문가, UX/UI디자이너, 보안전문가, 블록체인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다고 해요.

핀테크 전문가에게는 금융과 IT분야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며, 보안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 빅데이터 분석력이 요구된다고 해요. 더불어 핀테크와 융합 가능한 신사업 분야를 개척하는 아이디어와 문제해결력, 광범위한 신기술 트렌드에 대한 빠른 이해와 흡수, 이를 신사업으로 연결시키는 융합능력 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소비자의 생활방식과 욕구에 맞는 금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핀테크 산업의 궁극적인 목표이기 때문이겠죠. 그리고 결국은 사람에 대한 이해를 얼마나 잘 하느냐가 핀테크전문가의 역량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인문학적 소양, 통찰력,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10. 증강현실 전문가, 현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 세계를 구현

증강현실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이에요. 예를 들면, 비행기 조종실을 증강현실로 구현해 직접 비행기를 조정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든가, 빌딩옥상 난간을 걷다가 발을 헛디뎌 실제 바닥에 추락하는 듯한 공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하는 거죠.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기술은 영화, 게임, 테마파크 등 영상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활성화되고 있으며, 교육, 의료, 군사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가 무궁무진하다고 합니다.

VR/AR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영상촬영, 3D애니메이션 제작, 제작툴 활용, 프로그래밍 등 요구되는 전문성을 갖춘 후 실무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해요. 최근 대학에서는 가상현실콘텐츠학과 등 관련 학과들이 신설되는 추세이고, 게임 관련학과의 특수과정과 각 지역 정부지원기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자원부, 노동부 산하 교육기관)에서도 AR/VR 전문가 교육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위의 직업에 대한 수행직무, 국내외 현황, 필요 역량 및 교육, 향후 전망, 현장 전문가 인터뷰 등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한국고용정보원)에서 확인하세요.

http://www.keis.or.kr/user/extra/main/2108/publication/publicationList/jsp/LayOutPage.do?categoryidx=125&pubIdx=4602&spage=1

photo copyright. pexels & unsplash

Posting Date. 2018. 7. 28


퓨처잡 콘텐츠 무단 복제 금지
사용시 출처 기재 요망








Back

This is a unique website which will require a more modern browser to work!

Please upgrade today!

Share